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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 블록(블럭) 만들기, 불러오기

안녕하세요? 송돌이입니다.

이제 캐드로 도면 그리는 기능은 거의 다 배웠는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사용하는 블록 기능을 끝으로 기본적인 기능은 끝내겠습니다.







문짝입면도.dwg



제가 미리 준비해서 그린 문입니다.

이렇게 그리고 보니 입면도를 그릴 때마다 

축적에 맞춰 또 그리고 또 그리고 또또또 그리고 하기엔 너무 힘들죠.

특별한 디자인이 아니라면 문이라는 것만 표현하면 되는데 말입니다.

이 때 블록 기능이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레이어를 기본 0 레이어로 그려줍니다.

블럭을 추가하면 레이어도 같이 추가 되는데 

특정 레이어로 한다면 나중에 도면 편집할 때 너무 귀찮습니다.

레이어도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니 0으로 블럭 만드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합시다. 

실무에서 블럭으로 이루어진 도면을 열면 레이어만 100개가 넘어가

피해를 주게 됩니다. (제가 피해를 받고 있어서 적는건 아닙니다.)







WBLOCK 명령어인 W를 입력하면 이렇게 블록 쓰기 창이 나옵니다.

선택점

객체 선택

파일 이름 및 경로

이렇게 설정 할 것입니다. 

처음으로 선택점을 지정하겠습니다.








위쪽이나 아래쪽 어디가 되었든 끝점을 하시는게 수정하기 편합니다.

아니면 중심점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블럭 모양 안을 잡는 다던지

중간에 들어간 몰딩을 잡는 다던지 하면 귀찮아집니다.







두번째로 객체 선택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스크린샷과 같이 전부 선택해줍니다.

당연한 것입니다.







끝으로 이름을 지정해주는데 알기 쉽게 해줍니다.

사이즈가 정해진 것이라면 ' 1600mm2중창문틀' 이런식으로 저장하면 

다음번에 찾기 쉽겠죠?



이제 블록 지정을 알았으니 불러와보겠습니다.

집어 넣어야 하니 INSERT 명령어인 I를 입력합니다.








찾아보기로 방금 만든 블록을 찾아불러오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왼쪽 아래에 분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록을 불러오면 하나의 덩어리로 되어있습니다.

전에 배운 PE - 폴리로 결합시킨거와 같은 상태입니다. 

통으로 변화를 줄 수 있지만 선 하나하나를 변화시킬려면 분해를 해야합니다(명령어는 'X')




분해를 선택해서 불러오면 제가 올린 문 그 상태로 나오게 됩니다.

선들이 다 따로 놉니다. 

상황에 따라 블록 형태가 편할 때도 있고 분해가 편할 때도 있습니다만

블록으로 불러와서 분해 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블록 기능으로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은

블록으로 만들어서 불러와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배경 나무라던지, 사람이라던지, 강아지 등등)





블럭 만들기를 할 때 B로도 만들어집니다.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W가 조금 더 간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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