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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 써클(Circle)을 이용하여 간단한 집 그리기 (feat.Trim, Mirror)

안녕하세요? 송돌이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계속 하겠습니다.

2015/10/27 - [아카데미/캐드] - [캐드] 옵셋 OFFSET 간단한 집 그리기




불러오기로 만들었던 파일을 불러 옵니다.

그런데 화면이 이렇게 잡히죠?

찾아서 휠로 줌 하면 되지만 조금 더 간편한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여기서 사용할 명령어는 ZOOM (z) 입니다.

그럼 저렇게 나오는데 편하신걸 선택 하시면 됩니다.

먼저 전체인 All (a) 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나와요. 화면 한쪽이 비어 있죠?

그림이 작아서 그렇습니다.  (라고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지금은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저기 집 그림만 줌 하려면 어떤게 좋을까요?


뒤에 윈도우 명령어로 자리를 직접 지정해 주어도 되고 객체로 집을 잡아도 됩니다.

저는 범위로 할게요.




줌 명령어 (z) 를 입력하고 범위 (e)를 엔터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땅으로 표현된 선 길이와 땅과 지붕 끝의 길이로 범위가 잡혀서 이렇게 나오네요.

마우스로 해도 되지만 더욱 간편하죠?

복잡한 도면을 그릴 때 자주 사용되니 도면을 불러오면 줌 명령어 사용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문 손잡이를 동그라미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동그라미 명령어는 써클 Circle (c) 입니다.

입력하면 이렇게 선택지가 나옵니다.


좌표값을 정해서 그리는게 아니니 마우스로 위치를 잡아서 해보겠습니다.



(c) 명령을 준 상태에서 원하는 위치에 클릭하면 이렇게 동그라미가 그려집니다.

크기 조절은 이렇게




마우스를 움직인 만큼 커지기도 줄어들기도 합니다.

반지름을 직접 입력해도 되지만 저는 그냥 찍어 보겠습니다(!)




문 손잡이가 그려 졌습니다. 쉽죠?

지붕에 다락... 방이 있을 공간은 없겠지만 그래도 표현해 보겠습니다.

써클 선택지 중 2점을 이용해서 그려보겠습니다.



오스냅을 킨 상태에서 라인 명령어(L)를 줘 끝점과 중간점을 이어 선을 그렸습니다.

창문 위치를 잡기 위해서 입니다.




밑은 직선 위는 곡선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밑부분 원하는 위치에 선을 그립니다.

저 선을 반대편으로 똑같이 넘기겠습니다.

대칭이기 때문에 대칭 복사 명령어인 Mirror (mi)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명령어 (mi) 를 입력하면 객체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우리는 저기 선을 선택합니다.


그럼 명령창에 객체 1개를 찾음이라고 나옵니다.


하나만 넘길 것이니 엔터.




대칭선의 첫 번째 점을 지정하라네요. 동그라미 친 곳 중 아무 곳이나 해도 결과는 같습니다. 




한 곳을 찍으면 이렇게 명령창에 두 번째 점을 지정하라고 나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나머지 한 쪽을 선택.




명령창에 원본 객체를 지우겠냐고 물어봅니다.

이렇게 무슨 명령을 입력하고 보면 끝에 < 부등호 > 에 답이 적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건 그냥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입력된 답으로 해 준답니다.

저는 아니오 (n)를 입력했습니다.



써클 명령어 (c)를 주고 2점인 (2p) 로 입력하면 지름 끝점 2곳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동그라미 친 두 곳을 선택하면 저렇게 원이 그려집니다.


반토막만 필요하기 때문에 자르겠습니다.


※캐드에서 가장 필요한 명령어 2개가 있는데 그 중 하나인 트림 TRIM (tr) 을 사용할 것입니다.



트림 명령어 (tr)을 줍니다. 우리가 그린 창문 아랫단 밑의 원이 필요 없으니 선 2개를 선택해 줍니다.

(추후엔 선을 하나로 합치는 것도 배우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그리고 엔터를 치면 명령창에 이렇게 나옵니다. 

자를 객체 선택! 

그 외에도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만 하나하나 다 하면 머리가 너무 아프겠죠?

자를 객체인 선 아래 원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원 아래가 깔끔하게 없어진답니다.

편리하죠?

반 원을 그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이 좋습니다.


트림 연습을 위해 보조선으로 그렸던 세로 선을 조절해 봅시다.



트림 Trim (tr) 명령어를 주고 반원이 된 객체 3개를 선택했습니다.

반 원, 아래가 되는 선 2개.

그리고 엔터를 줬습니다.


자를 객체는 파란선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트림으로 선택 된 객체에서 어디를 클릭해야 잘려 나가는지 처음에 이해를 잘 못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금처럼 간단한 모양으로 많이 연습해 보시는게 글로 이해하는 것 보다 좋겠죠?



이제 다락 창틀도 완성해 봅시다.

라인으로 선을 그린 다음 바로 원에 가져가면 선이 직선 모양으로 잘 안됩니다.

오스냅을 켠 상태에서 원 밖으로 직선을 그린 다음 미러 (mi) 명령으로 대칭 복사 시켜 줍니다.



나온 선은 방금 배운 트림 (tr)로 반원을 선택하고 밖에 있던 선들을 선택해서 제거 해줍니다.

이렇게 간단한 집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캐드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명령어는 거의 다 배웠습니다.


다른 명령어로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겠지만 저번 포스팅과 이번 포스팅만으로도 충분히 도면을 그릴 수 있으니 집, 동물, 의자, 캐릭터 등 간단하게 그리면서 명령어를 연습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