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awdata

5G, 왜 이렇게 안되나?

국정감사 결과 5G는 전 국민 대상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0/10/09 - 5G, 우리는 희롱당했다.

 

5G, 우리는 희롱당했다.

5G 출시를 앞두고 홍보하던 문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LTE보다 20배 빠른 '초고속성' 응답속도 0.001초의 '초저지연성' km당 100만 개 이상의 기기가 동시 연결되는 '초연결성' 그동안 우리는 사용자 경

songsunghak.tistory.com

 

이번엔 왜 기술적으로 5G가 일반 사용자한테 보급이 안되는지, 무엇이 어려워서 이렇게 희롱만 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우.. 후우....)

 

저 역시 5G를 포함한 통신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쉽고, 이해 가능한 범위에서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3G에서 4G로 넘어오면서 가장 큰 변화는 주 정보 전달이 이미지에서 동영상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지금도 충분히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기에선 고해상도 영상 효율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기대한 것은 '5G는 지연 없이 속도가 빠르다.'라고 알고 있어 [클라우드/자율주행/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알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질이 아주 향상될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이 좋은 기술이 통신망 설치만 하면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왜. 도대체 왜!! 기업한테만 제공하고 일반 사용자한텐 지원하지 않는 것인지 알아가기 위해선 주파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동아사이언스_2015.07.12_'5세대 통신기술에 필요하다는 ‘밀리미터파’의 모든 것' 기사 中

마이크로파이며, 3~30GH(기가헤르츠)라고 합니다만 우리는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아보았습니다.

주파수는 전기 신호가 파동(진동)을 반복하는 현상입니다. 특히 주파수는 시간적으로 파동이 반복되는 횟수입니다. 뒤로 갈수록 많은 파동이 반복적으로 생성된다는 의미이며, 더 간단히 말하면 정보를 담고 있는 무엇인가가 짧은 시간에 더욱 많이 떨린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길이라면 많이 떨릴 수록 짧아짐_사굠손그림;;

똑같은 양이라면 많이 떨릴수록 길이가 짧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G보다 3G가 많은 중계가 필요하며, 3G보다 4G가, 4G보다 5G가 훨씬 많은 중계기가 필요합니다.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지만 갈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지는 것이죠.

기술적으로 보면 5G는 4G에 비해 20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4G에 떨림 폭보다 5G가 더욱 촘촘히 떨리게 되어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가 전달되지만, 그만큼 길이가 짧기 때문에 많은 중계기가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우리의 이야기로 돌아와서, 통신사와 정부는 이런 것을 알고 있는데도 20배 빠른 통신과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홍보하였기에 더욱 화가 나네요. 중계기 설치가 무궁무진하게 많이 필요함을 이해는 하지만, 그런 것이면 기업 간 연결 이후 상용화를 발표했어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이러한 피해는 고스란히 저를 비롯한 우리 모두가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인데요. 5G로 넘어가지 않았거나 자급제폰을 이용하신 분들이 승자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호갱이 되고 또 한 번 느낀 것은 어. 느. 정. 부. 기. 관. 이. 나. 국민을 위한 것이 맞는지, 혹은 너무 자신감이 넘친 것은 아닌지 의심되네요. 3/4G 사용화에서도 먼저 요금을 사용한 사람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받고 있었죠... 씁쓸합니다.

이것으로 5G를 바라본 내용은 마무리하겠습니다. 제가 통신사에 남긴 답변은 '5G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제조사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율 중이니 양해해달라.'였습니다. 남은 약정 기간 동안 호갱으로 지내다 일단 4G, 알뜰폰으로 갈아탈 생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aw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gger] 애드센스 계정 연결하기  (0) 2020.10.24
[Blogger] 구글 블로그 만들기  (0) 2020.10.24
5G, 우리는 희롱당했다.  (0) 2020.10.09
카카오 계정 만들었습니다.  (0) 2020.10.04
티스토리를 떠나야 하나요?  (0) 2020.09.15